요즘 배달 오토바이가 동네에 참 많이 돌아다닙니다.

집에 앉아서 원하는 음식이나 물건을 받아볼 수 있어 배달 오토바이는 고마운 존재가 아닐 수 없습니다.

 

배달 오토바이의 특성상 급하게 다녀야 하는 건 이해하지만

최근 자리 잡혀가고 있는 스쿨존 30Km/h의 속도제한 위반뿐만 아니라 신호위반(특히 교차로), 인도 통행, 역주행, 헬멧 미착용 등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를 일삼고 있습니다.

 

저녁시간 때 주요 교차로에서 10분만 지켜보고 있으면 교통법규를 위반하는 오토바이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.

제가 주로 다니는 신평 어린이공원 앞 사거리뿐 아니라 가끔 다니는 신장사거리 등 하남의 번화가 등 주요 교차로에서는 아주 흔한 일이기도 합니다.

 

오토바이 사고는 운전자도 위험할 뿐 아니라, 자라나는 아이들에게도 교통법규 준수와 관련된 그릇된 인식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.

 

요즘은 스마트 국민 제보라는 좋은 앱이 있어 교통법규 위반 등을 쉽게 신고하여 처벌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.

다만, 배달 오토바이가 단속이 되면 범칙금이나 일신상의 불이익을 오토바이 운전자가 받게 되면 생계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어 신고나 처벌이 최선이 아닐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.

 

배달이 좀 늦어지더라도 불평하지 않는 시민들의 의식도 필요할 테고,

무엇보다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서로의 안전을 위해 최소한의 규정을 지켜야 한다는 배달 오토바이 운전자의 공감도 중요할 것입니다.

 

늦었을 수도 있지만 더 늦기 전에, 지금이라도 배달 오토바이의 교통법규 준수를 위해 노력해 주시길 간청합니다.

반응형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