안녕하세요.

 

인재개발원 인재채용과에서 공무원 임용시험 관련업무를 하고 있는 OOO입니다.

 

현재 온라인 민원 홈페이지를 통해 

임용시험 합격자에 대해 합격증명서를 발급하고 있습니다.

 

발급된 합격증명서에 대하여 은행 등에서 원본확인과 관련하여 반복된 민원이 있어서 건의드립니다.

- 민원1: 유선전화로 원본확인 요청

- 민원2: 공인인증서 없이 원본확인이 가능한가?

- 민원3: 증명서를 제출하며 신청인의 인증서를 별도로 받지 않는데 어떻게 원본확인을 하는가

 

1. 원본확인의 본인확인 안내문구 변경

- 현재: 원본확인은 공인인증서를 통해 신청인 본인에 대한 확인이 이루어져야 가능합니다.

- 문제점: "신청인 본인"이 합격증명서를 발급한 사람을 의미한다는 오해가 발생하여 유선으로 원본확인을 요청

- 개선(안): 원본 확인은 문서를 확인하고자 하는 개인/기업(발급자가 아니어도 됨)의 공인인증서로 인증한 후 가능합니다.

 

2. 발급된 증명서의 안내문구 개선

- 현재: 본 문서는 인터넷으로 발행~~ 하실 수 있습니다.

- 문제점: 인증서가 있어야 원본확인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모를 수 있음

- 개선(안): 본 문서는 인터넷으로 발행되었으며, 발급일로부터 90일까지 서울시 전자민원 홈페이지(http://minwon.seoul.go.kr)의 원본확인 메뉴를 통해 공인인증서 인증 후 위·변조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 또한 문서~~ 하실 수 있습니다.

 

3. 원본확인 번호 단순화

- 현재: 영문, 숫자를 포함한 20자리 번호

- 문제: 입력이 번거롭고 숫자0과 영문자O, 숫자1과 영문자l 등 혼동되는 문자가 있다

- 개선(안): 숫자로만 20자리로 개선

 

4. 발급된 증명서의 담당부서

- 현재: 담당부서: 인재개발원 인재채용과 공개채용팀 전화: 02-3488-2321

- 문제: 시스템 관련 전화번호 안내가 없어 장애 관련 사항도 담당 부서로 연락옴

- 개선(안): 담당부서 - 합격증명서 : 인재개발원 인재채용과 공개채용팀(02-3488-2325), 인터넷 발급 및 장애 문의: 서울시 온라인 민원(02-2126-4690, 02-2126-4691)

 

감사합니다.  끝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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